안녕하세요 키친리더입니다^^!
오늘의 컨팅은 평범한 음식점은 아니구요~ 창업준비하시는분들이 실전처럼 요리도하고~ 서빙도하고~
업장의 모든것을 공부해보실 수 있는 실전창업 교육장입니다.
전라북도 완주에 위치하고 있는 이곳은 전체평수 52.26PY에 주방평수 12.92PY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음식을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게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테이블수와 좌석수도 다른업장들에 비해 적은 편으로
4인석 - 7EA, 6인석 - 1EA 로 총 34석 입니다.
예비 창업주들이 조리를 하기 때문에 메뉴 또한 한식,중식,일식,양식 등
메뉴를 가리지 않고 조리를 할 수 있는 주방으로 설계해야 하겠죠?
그럼 처음받은 인테리어 도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처음 받아본 도면에서의 주방면적은 9400(mm) × 3400(mm) 로 주방기구들을 배치하기에 굉장히 어중간한 사이즈 였습니다.
아래는 교육장에서 예상안을 기초로 설계작업 부탁하신다고 보내오신 자료입니다.
이렇게 친절하게 보내주셨어요! 그렇지만!..... 잘 보시면 주방세로폭은 3400mm 였는데 주신 자료에는 3600mm라고 되어있네요...^^;
그 부분은 저희가 알아서 조절을 해드리기로 하고~
원하셨던 예상안으로 1차 도면작업을 완료 후 보내드렸습니다.
일단은 원하시는동선이 있으시기 때문에 배치를 해드려보았지만.. 설계하는 입장에서는 동선이 되게 불편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상자 보이시나요 ? 저 부분을 기둥이 있고 기둥 위쪽을 맞춰서 벽을 세운다고 하셨지만!!
딱 저만큼 딱 300mm 만큼만 뒤로 벽채를 옮겨주신다면훨~ 씬 좋은 주방이 나올것같아서 제안을 드렸습니다.
이 시기에 현장상황을 보고자 설비담당자분이 다녀오셨어요.
현장상황을 한번 볼까요?
기존에 있던 건물 실내철거중인 모습입니다.^^
아직 인테리어 공사가 들어가지 않았기때문에 벽채를 뒤로 미뤄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였습니다.
그러므로 벽채를 밀고 진행해보았습니다.
300mm 의 차이로 동선이 얼마나 변하셨는지 보이시나요??
처음도면에서는 배식동선이 굉장히 멀었습니다.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끝에서 끝으로 또 일렬로 있는 조리기구들 때문에 두가지 요리를 하려면 동선이 더 길어지는 상황.
중앙에 세정대도 오픈주방으로써는 지저분해보일수도 있기 때문에 불편한 위치이구요.
그에비해 저희 키친리더의 의견을 반영한 도면을 보시면 배식이 가까워짐은 물론 조리할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리하는 구간마다 냉장고를 배치하였고 전처리 공간도 따로 구획하였습니다.
그러자 담당자분께서도 저희가 드린 도면으로 진행을 했으면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가지고계신 중고기기가 있다고 혹시 배치를 해줄수있냐고 여쭤보셔서 해드리겠다고 다시한번 도면수정에 들어갔습니다.
(교육장에서 가지고 있는 중고기기리스트)
여러번 기구를 돌려본 끝에 중고기기 포함한 최종도면이 나왔습니다.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부분이 중고기기들입니다.
중고기기를 끼워 넣으면서 다른 기구들의 사이즈가 변함은 물론
전처리 공간 보다는 구역별로 세정대가 있으면 좋겠다 등
여러가지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도면이 나왔습니다.
트렌치와 그리스트랩의 위치도 잡아주고, 리스트를위해 넘버를 붙여주고, 치수를 기입해주고!
이렇게 서로에게 필요한 많은 정보를 주고 받으며,
피드백을 주고 받고, 몇일간의 수정기간을 거쳐 최종도면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렇듯 주방설계는 쉬우면서도 참 쉽지않은 작업입니다. 하루이틀로 뚝딱 만들어지지 않을뿐더러
한번 지어지면 변경이 어려우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경을 해야한다면 변경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금전을 요합니다.
서로 많은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하여야만 첫 주방을
최선의 주방, 최고의 주방으로 만들 수 있다는것을 꼭! 인지하고 계신다면
절대 후회할 일 없으실 겁니다.
이상 키친리더의 컨설팅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